SKB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자사의 MKIS(상담 지식 관리시스템) 데이터로 sLLM(소형 언어 모델)을 미세 조정해 한국어와 도메인에 최적화된 모델을 만드는 대안을 선정했는데, 이 과정에서 AWS는 최적의 파트너가 돼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성형 AI 관련 실증 사례가 풍부한 AWS는 sLLM 모델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적절한 모델을 제안해 주고, 모델 개발과 평가 환경을 제공해 주는 SageMaker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원활하게 PoC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II. 잘 나가는 기업의 성공 사례를 한 자리에서
앞서 소개한 사례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 비결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바로 '2024 AWS Industry Week'입니다. 저 역시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담당하던 시절, 동종 업계의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는 데 늘 갈증을 느꼈는데요. 그때마다 AWS Industry Week와 같은 행사는 가뭄의 단비와 같았습니다.
AWS는 매년 이 행사를 통해 최신 기술 트렌드를 짚어보고, 실제 기업들의 도입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6개 산업으로 나누어 각 산업별 주요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며, 대표적으로는 다음 기업들의 사례를 강연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1) 리테일 및 소비재 : 올리브영, 스타벅스 등
2) 통신 및 미디어 : 티빙, LG 유플러스 등
3) 금융 및 핀테크 : 신한카드, 코인원 등
4) 제조 및 하이테크 : 삼성전자, HD현대마린솔루션 등
5)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 GC녹십자, CJ바이오사이언스 등
6) 디지털 인더스트리 : 우아한형제들(배민), 당근페이 등
*전체 강연 한눈에 보기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강연은 리테일 부문의 스타벅스 사례입니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자사앱' 강화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 스타벅스는 업계에서 가장 충성도 높은 자사앱 고객을 보유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특히 2014년 5월에 출시된 사이렌 오더는 편리함과 다양한 혜택으로 인기를 끌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2024년 기준으로 전체 주문의 35%가 사이렌 오더로 이루어질 만큼 이제는 스타벅스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진행할 때마다 대란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프리퀀시 이벤트를 비롯해 다양한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빠른 비즈니스 대응 및 대형 트래픽 처리 능력이 필수적인데,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AWS의 지원입니다. 이러한 발전 과정에 대한 내용도 강연에서 다룰 예정이라고 하니, 유사한 서비스를 담당하거나 계획 중인 분들이라면 꼭 참여해 보시길 권합니다.
III. 산업별 인사이트와 체험의 기회
AWS Industry Week가 특별한 이유는 각 산업 트랙에서 공유된 산업별 인사이트와 실제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30개 이상의 부스가 마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강연을 통해 눈여겨보았던 기술들을 직접 체험해 보고, 자사의 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지 검토해 볼 수 있는데요. 만약 혼자서 판단하기 어렵다면, 각 산업별 전문가와 상담도 가능해 한 자리에서 많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